장마인데.. 오늘은 맑음
한국인뿐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육고기는 치킨이 아닐까요?
돼지나 쇠고기를 먹지 않는 민족은 있지만, 닭고기를 먹지 않는 민족이 있을까요?
축구할 때 무조건 3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치킨
여름철 복날에 먹어줘야 하는 삼계탕
이들 모두가 닭고기로 만든 요리입니다.
닭고기는 최고의 가성비 저지방 단백질 식재료입니다.
닭고기는 맛과 영양을 담은 다재다능한 식재료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건강한 식단 구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닭고기의 특징, 다루기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보관 및 조리 팁, 그리고 식재료 닭고기의 중요 기초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a. 닭고기의 특징
닭고기는 풍부한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고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지방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 비타민 B12, 철, 아연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단에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무엇보다, 가성비가 훌륭한 고급단백질원입니다.
다이어트프로그램 진행 시 닭고기는 필수 단백질요소입니다.
b. 닭고기 관리 및 선택 팁
고기는 잡은 직후 즉, 신선한 것일수록 맛이 좋은데 쇠고기나 돼지고기처럼 일정한 숙성기간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닭고기를 선택할 때는 고기 색깔이 담황색이며 윤기가 있고, 살찌고 탄력이 있는 , 그리고 고기와 껍질 사이에 적당히 지방질이 붙어 있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사육기간은 1년 이하 된 것이 연하고 맛이 있는데 고기의 색이 전체적으로 흰 것은 피하고 껍질이 제대로 붙어 있고 썬 단면이 뭉개지지 않고 윤기 있는 것으로 구입한다.
한 마리를 통째로 구입할 때는 가슴부분이 통통하고 살집 좋은 것을 고른다.
털을 뽑은 뒤 껍질이 투명하고 엷은 황색의 것이면 신선한 것이다.
그리고 가슴뼈 끝을 만져보아 연골 상태로 연한 부분이 많을수록 어린 닭이고 육질도 연하다.
1kg 정도의 닭을 한 마리 사서 손질하면 다리살 230g, 가슴살 200g, 내장 100g, 가슴 안살 30g, 날갯살 70g, 껍질 90g, 정도를 얻을 수 있다.
보관이 필요한 경우에는 냉장고의 윗 칸에 보관하고 반드시 냉장보관용 밀폐용기나 지퍼팩에 담아야 합니다.
c. 닭고기 조리 시 주의사항
닭고기를 조리할 때는 반드시 익히고, 신중한 위생 관리를 해야 합니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깨끗한 도마와 식기를 사용하고, 익히는 시간과 온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가정에서는 손질용 식칼을 특별하게 구분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가급적, 육류 어류 야채류용 식칼을 구분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익합니다.
d. 닭고기 조리방법 구분
구이 /
닭고기를 구워서 바삭한 외피와 부드러운 내부를 만들어내는 구이 요리는 인기가 높습니다.
예: 양념 치킨, 로티세리 치킨, 오븐 구이, 바비큐 등 다양한 스타일의 구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볶음 /
닭고기를 다양한 야채와 함께 볶습니다. 야채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빨리 익는 야채와 오래 익혀야 하는 야채를 구분하고, 먼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야채와 닭고기를 같이 볶습니다.
특히 야채와 같은 볶을때 야채가 익으면 물이 나오는 것을 숙지하고 감안한 요리센스가 중요합니다.
탕 /
모든 재료를 같이 넣고 오래 끓여서 진한 육수가 나오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양념이나 향신료와 같은 부재료를 마지막에 넣고 한번 더 끓혀주는것도 필요합니다.
회 /
일부지역에서는 신선한 닭고기를 회나 샤부샤부와 같이 살짝 익혀먹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마트에서 유통되는 육계는 해당사항이 아닙니다.
일부지역 즉, 현지에서 살아있는 토종닭을 이용하는 경우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e. 닭고기 부위별 설명
가슴살 /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한 흰 살코기 부위이다. 볶음, 무침, 냉채, 튀김에 적합하다.
날갯살 /
살은 얼마 안 되지만 맛이 좋아 조림, 구이, 튀김요리에 이용하면 별미 이다.
발, 목, 뼈 : 물에 고아서 닭 stock을 만든다.
※ 참고로 닭발/근위등 닭특수부위는 그램당 가격이 육고기값보다 비싸다.
간 /
쇠고기 간보다는 연하지만 맛은 좀 떨어진다. 2장으로 되어있는 중앙 부분을 잘라내고, 담낭에 잇달아 누렇게 변색해 있는 부분을 잘라낸다.
냉수에 30분쯤 담가 피를 빼고 튀김, 구이, 볶음 요리에 사용한다.
염통 /
심근으로 구성되어 있어 씹히는 맛이 독특하다. 길이로 칼집을 넣어 속에 든 피를 훑어내고 힘줄을 제거한다.
구이, 볶음 요리에 사용한다.
모래주머니(근위) /
위의 근육질 부분으로 한가운데의 통통한 부분에 칼집을 넣어 펴 고, 안쪽의 주름 있는 노란 주머니를 오물과 함께 제거한 다음 사용한다.
지방질을 제거하고 넉넉한 물로 주물러 씻은 다음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냄새를 없앤다. 무침, 볶음, 구이, 조림요리 등에 적합하다.
f. 닭고기 손질법
어떠한 육류든 그렇겠지만 닭고기는 핏물을 완전히 제거 후 조리해 주세요.
요즘은 손질을 깨끗이 한 뒤 포장하여 판매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벗 말끔히 씻어내고 물기를 빼주세요.
닭고기는 음식의 용도에 맞게 닭을 절단 손질한 뒤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조리해야 맛이 좋답니다.
핏물과 함께 냉장고에 보관 시 보관기간이 길어지면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닭에 붙어있는 기름기를 떼어내 주세요. 이 또한 보관기간이 길어지면서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됩니다.
의외로 닭이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꼬리 부분, 가슴 부분, 날개 부분에 붙은 기름기를 떼어주세요.
저의 경우 생닭(육계)을 조리용으로 구입할 때 구매처에 꼬리 부분, 날개 끝 부분 그리고 가슴 부분의 기름덩어리를 제거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경우 손질요청이 불가하기에, 대부분은 직접 손질을 하기도 합니다.
껍질에서 나오는 지방은 풍미에 도움을 주지만, 꼬리부분과 날개 끝부분의 지방덩이는 잡내의 원인이 됩니다.
글을 정리하며,
닭고기는 다이어트 단백질의 기본이며, 한여름 보양식의 대표선수이고,
맥주와 함께 먹는 치킨은 대한민국 넘버원 육류입니다.
가정에서 쉽게 요리가 가능하며, 캠핑이나 야외에서도 충분히 요리가 가능한 다양한 레시피가 많습니다.
흔한 식재료지만 기본적인 정보 없이 요리하게 되는 닭고기
본 포스팅이 조끔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작성했습니다.
"덥다! 더워! 퇴근 후 치맥 한잔 어떼요!"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고 오늘밤 치맥으로 시원한 여름밤을 보내세요.